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 TIP/직장인 생활

청약통장 승계, 청약통장 증여와 상속 간단 정리

by 리아's 2022. 2. 7.

청약통장-상속,-증여

부모님의 청약통장을 자녀에게 물려줄 수 있는데요. 바로 청약통장의 증여와 상속을 통한 승계입니다. 자녀가 부모님의 청약통장을 물려받았을 때의 가장 큰 장점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청약통장의 승계 방법인 청약통장 상속과 청약통장 증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승계

청약통장을 승계받는다는 것은 다시 말해, 청약통장의 명의를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명의가 변경이 되는 것에는 2가지가 있는데, 바로 '상속'과 '증여'입니다. 

 

"상속과 증여의 차이" 

<상속>은 자산을 가진 사람이 고인이 된 후, 가족이나 자녀에게 자산이 이전하는 것을 의미하고, <증여>는 자산을 가진 사람이 살아계실 때, 가족이나 자녀 등에게 자산을 이전하는 것입니다. 

 

"청약통장 승계 장점"

청약 가점에는 3가지 요소가 있는데,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바로 그것입니다. 만약 부모님의 청약통장을 자녀가 물려받는다면,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대폭 늘어나며 최대 17점 만점을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청약통장 가입기간 가점을 만점 받기 위해서는 15년 이상이 필요 

※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청약통장 가입기간에서 만점자가 없음. 2024년이 되면 만점자가 등장할 예정   

 

 

 

청약통장 명의변경 

청약통장의 명의변경은 통장의 종류와 승계 방법에 따라 요건이 달라집니다. 청약통장 상속과 청약통장 증여에 대한 것을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청약통장 상속

상속 가능한 청약 통장 : 모두 가능

청약통장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청약통장의 상속은 청약통장을 소유한 사람이 고인이 되었을 때 가족과 자녀에게 이전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청약통장의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상속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증여

증여 가능한 청약 통장 :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증여 가능한 청약 통장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이 있으며,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증여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통장을 증여할 때는 충족해야 하는 요건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청약저축 통장 증여 요건

1. 증여받는 사람(자녀)이 세대주여야 한다.

-증여 전, 세대주를 변경을 한 후 진행

2. 증여받는 사람(자녀)이 보유한 청약통장은 해약해야 한다.

- 청약통장은 1인 1 계좌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여받는 사람(자녀)의 청약통장을 해지하거나, 증여받는 사람(자녀)이 처음부터 청약통장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 따라서 증여받는 사람(자녀)의 청약 통장 속 예치금과 증여받는 통장의 예치금은 합산될 수 없습니다. 

3. 증여하는 사람과 증여받는 사람이 같은 세대에 속해 있어야 한다.

- 만약 아버지와 아들이라면,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세대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단, 배우자는 경우에 따라 세대가 분리되어 있어도 가능합니다.  

○ 청약예금, 청약부금 통장 증여 요건 : 2000년 3월 26일 이전 가입 통장만 증여 가능 

※ 즉, 2000년 3월 27일 이후 가입한 청약예금, 청약부금은 상속으로만 승계가 가능함. 

 

 

 

청약통장 증여 방법 및 서류

※ 부모가 자식에게 청약통장을 증여할 때

1. 자녀 세대주 변경 신청

오프라인 : 주민센터 방문 

-준비물 : 현재 세대주 신분증+인감, 변경 세대주 신분증+인감

온라인 : 정부 24 사이트 방문

-준비물 : 인증서 

-과정 

정부 24 검색창 [주민등록 정정 신고] 비회원 신청 > 정보 입력 후 확인 신고인 정보 입력 > [세대주 변경] 선택 > 대상자 인적사항 검색 클릭 인증서로 인증 변경 전 세대주와 변경 후 세대주 정보 입력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서 전체 선택 확인 후 '민원 신청하기 클릭 

 

2. 자녀 명의변경

○ 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의 영업점 방문 

-준비물 : 신분증, 가족관계 증명서, 증여할 통장 준비

 

마치며..

청약통장 승계 방법인 청약통장 상속과 청약통장 증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모님의 청약통장을 승계받을 시 유리한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청약통장을 승계받을 경우와 그렇지 않고 나의 청약통장을 이용할 경우 어떤 것이 유리한지 잘 따져보신 후에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을 준비 중이신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청약 통장의 종류와 청약 신청 범위

청약 통장 만들기와 해지, 그리고 명의 변경 요건

청약 1순위 만들기, 국민주택 VS 민영주택 1순위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