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 TIP/직장인 생활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과 필요 증빙서류 간단 정리

by 리리3 2022. 2. 4.

한도제한계좌-해제-방법

2015년도 이후부터 입출금 계좌를 개설하면, 한도 제한 계좌로만 개설이 되죠. 한도 제한 계좌는 1일 이체와 인출 금액이 제한되는 계좌입니다. 보이스피싱과 대포통장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이 된 것이지만, 이체와 인출 한도 금액이 너무 적어서 오히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도 제한 계좌의 한도

한도 제한 계좌는 단계가 있는데요. 은행에 따라 1, 2단계로 나누어지거나 1, 2,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1일 인출 및 이체 한도는 1단계는 30만 원, 2단계는 70만 원, 3단계는 150만 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 만약 한도가 1일 30만 원이라면, 이 계좌에서 하루에 이체 및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이 30만 원이라는 뜻입니다. 즉, 그 이상의 금액은 돈을 뺄 수도, 옮길 수도 없는 것이죠.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

한도 제한을 푸는 데 필요한 2가지는 계좌의 '활발한 실적'과 '명확한 목적'입니다. 

활발한 실적 : 3개월 이상의 은행이 인정하는 거래내역 

 명확한 목적 : 급여, 연금 수령, 공과금 납부, 관리비 납부 등

이 2가지를 만족하면,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한도 제한 계좌 해제는 앱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영업점이 있는 은행이라면 직접 방문하셔서 해제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하게 나와있지도 않고요..)

 

 

 

거래내역으로 한도 제한 계좌 해제

한도 제한 계좌를 개설한 후, 3개월 이상의 은행이 인정하는 거래내역을 만족하면, 별도의 증빙서류가 없이 계좌의 한도 제한이 해제될 수도 있는데요. 이는 은행별, 영업점별로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은행에 직접 문의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거래내역으로 한도 제한 계좌 해제를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가능성은 계좌를 사용하고 있는 목적과 밀접한 영업점인데요. 그렇지 않다면 해당 은행의 방문하고자 하는 영업점에 미리 전화를 하셔서 필요 서류를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급여통장의 한도 제한을 해제하기 위함이라면 회사와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 근처 은행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한도 해제를 하는 데 가장 유리함. 

 

증빙서류를 통한 한도 제한 계좌 해제

거래내역이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 증빙서류를 준비하셔서 해제를 하셔야 합니다. 증빙서류는 계좌의 목적이 같더라도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기 전, 전화 문의를 통해 필요 서류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은행에서 대표적으로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할 수 있는 필요 서류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여통장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건강보험 납입증명서, 명함 

2. 아르바이트 통장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근로계약서, 소득증빙서류

3. 연금수령 통장 

-연금증서(연금수급권자 확인서) 

4. 이자 수령 및 납부 통장

-월 이자지급식 예금 통장, 대출이자 상환 거래 내역

5. 사업자 통장

-물품이나 용역 공급계약서(계산서), 납세 증명원, (전자) 세금 계산서, 부가가치세 증명원, 제 무재 표 등

6. 자동이체 통장

-공과금 납부 영수증, 관리비 이체 영수증, 예금이나 적금 내역, 휴대폰 납부 확인서 

7. 모임통장

-모임 구성원 명부, 모임 회칙 등 모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이 외에도, 계좌의 명확한 목적과 그에 따른 실적을 서류로 증명할 수 있다면,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단, 증빙서류는 거래내역에 대한 입증을 위한 서류이므로, 3개월 이상의 거래내역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3개월 이상의 거래내역+증빙서류)

 

 

 

은행별, 영업점별 증빙 서류가 다른 이유

한도 제한 계좌의 해제 방법은 명확한 목적과 활발한 실적(거래 내역)이라고 하는 큰 틀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은행별, 영업점별로 해제 시 요구하는 것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영업점에서는 필요 증빙서류와 조건을 까다롭게 따지기도 하고, 또 다른 영업점에서는 거래내역만으로 한도 제한을 해제해 주기도 하죠. 

 

이렇게 은행별뿐만 아니라 영업점마다 다른 이유는 한도 제한 계좌가 대포통장 등을 막기 위함으로 도입된 것이므로 만약 요구하는 서류가 모두 같다면, 악용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2015년도 이전에 개설한 계좌는 한도 제한이 되어있지 않아서 요즘 같은 때 참 귀하게 느껴집니다. 새롭게 계좌를 개설하려는 분들 중에는 이미 급여 통장도 있고, 자동이체 통장도 있는 등 필요한 통장이 갖춰진 상태가 많습니다. 이 상황에서 새롭게 계좌를 개설을 하려고 보니, 한도 제한을 해제하기가 성가시고 까다롭게 느껴지는 것이죠.

이 제도가 보이스피싱과 대포통장 등을 예방하기 위함이라고는 하나, 요즘은 은행의 상술에 살짝 이용을 당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은행에서 해당 은행의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이에 대한 카드 결제 실적을 요구하며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시켜주기도 하거든요. 

범죄를 예방하기 좋은 방법이나, 소비자도 포함한 모두를 불편하게 하는 이 제도가 과연 정말 좋은 제도가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