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돈 관련 TIP/기타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위한 팁

by 리리3 2021. 11. 9.

11월 수능이 다가왔습니다. 긴 시간 해왔던 공부를 정리하고, 최선을 다하기 위한 시간이죠. 따라서 최상의 컨디션을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수능 날 컨디션을 좌우할 수 있는 것은 수면과 배변 그리고 식사가 아닐까 합니다. 이 3가지의 대비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당일 Tip 생활 패턴 

수능 당일이 가까이 올수록 생활을 패턴화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수면시간, 식사시간. 배변 시간을 일정하게 가져야 합니다. 일정한 이 생활 패턴이 곧 수능 당일 컨디션을 좌우할 것이기 때문이죠. 

 

 

1. 수능 수면시간

자정 전에 잠자리에 들어서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연습을 하니다. 일반적으로 새벽에 공부를 하고, 낮에 조는 수험생들이 많은데요. 수능이 가까워진다면 얼른 이 패턴을 고쳐야 합니다. 수능 시간표에 맞게 몸을 세팅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 수능 전날 밤샘 

수능 전날 잠은 필수! 수능 전날 밤샘은 금지입니다. 아무리 수능 전에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진행했더라도, 수능 전날에는 잠이 쉽게 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수능 전날 밤에 잠이 오지 않더라도 눈을 감고 누워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 몸은 눈을 감고 누워있는 것만으로도 휴식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수면 내지는 휴식을 취하지 않고, 공부 등의 활동을 할 경우 시험 당일에 피곤이 한꺼번에 밀려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능 당일 컨디션이 최상이 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수능 전날 밤샘은 하지 않길 바랍니다. 만약 수능 전날 밤샘을 하게 되어 수능 당일 카페인을 먹을지 고민이시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그날 몸 상태에 어떻게 작용을 할지 알 수 없고,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해서 계속 화장실을 가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는 충분히 고민을 하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 수능 아침 식사시간

수능 당일 아침 식사를 할 시간에 맞추어 식사시간을 조절해 주는 것도 좋은데요. 일정한 아침 식사시간은 배변 활동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식사시간과 음식의 종류를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수능 당일 아침밥 

수능 일주일 전부터 꾸준하게 음식을 조절해 온 경우라면, 평소와 똑같이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아니라면 소화가 잘 되면서 평상시 먹었을 때 탈이 없었던 것을 위주로 드시길 바랍니다. 이때 식사는 평소 먹던 양의 2/3 정도만 섭취하여 소화불량에 대비하도록 합니다. 

 

 

3. 수능 당일을 위한 배변 시간 

가장 중요한 것이 배변입니다. 몸의 컨디션을 가장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수험생이라면 고질적으로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배변에 대한 것만 해결되어도 수능 당일 긴장이 덜하겠죠. 배변 시간의 패턴화는 짧은 시간에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소 수능 한 달 전부터 관리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 몸에 맞는 유산균을 찾아서 꾸준히 먹거나, 전날 밤 잠자기 전에 아랫배 마사지를 통해 다음 날 원활한 배변을 유도하는 방법,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식단을 유지하는 방법 등을 통해 아침에 원활한 배변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 수능 배변 활동 대비 스멕타, 의약품

수능 모닝 똥이라고 하죠. 수능 당일 아침 배변 활동을 시원하게 하지 못했거나, 긴장으로 인하여 대장이 과민해질 수 있다면 미리 스멕타와 같은 의약품을 준비해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배변 습관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잡히기 어려운 만큼, 수능 당일 아침에는 의약품의 대비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 의약품은 이전에 한 번이라도 복용을 해 보았던 것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의약품을 복용했을 때 나의 상태가 어땠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의약품을 미리 자주 먹는 것도 좋지 않은데요. 이런 의약품은 내성을 가질 수가 있어서 정작 가장 필요한 순간에 효과를 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사교육업계에 몸을 담고 있어, 매년 수많은 수험생을 보게 됩니다. 수능을 결정하는 것은 그동안 쌓아온 공부의 내공도 있겠지만 수능 당일의 컨디션도 무시할 수 없죠. 긴 시간 열심히 해왔던 공부가 수능 당일 컨디션 난조로 허무하게 끝나는 경우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도록 수능 날 컨디션 3종 세트인 수면시간, 아침 식사, 배변 시간을 꽉 잡아 최상의 컨디션으로 최선의 결과를 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