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 TIP/직장인 생활

소득 없는 전업주부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단점

by 리아's 2021. 9. 30.

직장인과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차이점을 꼽으라 한다면 연말정산 세액공제의 유무가 아닐까 싶어요.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할 때 세액공제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으니 말이죠. 그런데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죠. 그럼 연금저축펀드의 큰 장점이 사라지니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냐? 아니죠! 오히려 세액공제를 받지 않아서 득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게요. 

 

 

 

▽ 전업주부 연금저축펀드 장점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연금저축펀드의 장점!이라고 쓰고, 세금으로부터 자유롭다!라고 표현하고 싶은데요. 다음의 장점들을 하나씩 살펴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 자유로운 입출금, 중도해지 시 세금 부담이 적다!

이 부분은 직장인의 연금저축펀드 가입 시 장점과도 일부 겹치는 내용인데요. 기본적으로 연금저축펀드는 계좌에 납입한 돈의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단!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신청했다면, 신청한 금액은 출금을 할 수 없고,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은 나머지 금액의 출금에 대해서는 기타소득세(16.5%)가 적용됩니다. 왜냐! 세액공제라는 혜택을 받았기 때문이죠. 중도해지의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세제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납입한 원금+운용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가 적용됩니다  

 

 

 

*기타소득세는,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했다가 중도해지를 하는 등의 경우 가입자가 부담하는 세금이에요.  

 

그. 런. 데!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니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지 않죠. 따라서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납입한 원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적용되지 않아요. 즉 납입한 원금 전액에 대해서 자유롭게 출금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게다가 중도에 해지를 하더라도 세제혜택을 받은 것이 없기 때문에 역시 납입한 원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원금 외의 수익, 즉 펀드의 운용으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겠습니다. 

 

소득 없는 전업주부 연금저축
세액공제를 안 받는 돈은 세금 부과하지 않음

펀드의 운용으로 인한 수익에만 세금이 부과되는 것만 해도 상당히 세금을 적게 내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혜택이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했을 때,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세금에 대한 장점은 또 있습니다. 바로 연금소득세인데요. 연금저축펀드는 만 55세 이후부터 수령이 가능한데, 이 연금을 수령할 때 3.3%~5.5%의 연금소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연금소득세는 연금저축을 하는 동안 세액공제 혜택을 받은 원금과 운용 수익 모두에 적용이 되어 부과가 되는데요.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납입한 원금에 연금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소득 없는 전업주부 연금저축
운용 수익에는 연금소득세 부과함 

 

 

 

 

▼ 연금 수령시 종합소득세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과 다르게 사적연금인 연금저축상품의 경우에는 연금으로 수령받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1년에 1200만원 이상 연금을 수령할 경우에 종합소득과세 대상이 되는데요. 이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합산 한도 1200만원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령받을 연금 금액을 높이는 데 세금의 부담이 적을 수 있겠죠. 

▼ 그 밖의 장점?

그 외의 장점이라고 꼽는다면, 세액공제 외의 연금저축이 가진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 장점 중 '과세이연'이 있는데요. 과세이연이라는 것은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여 발생한 배당금이나 운용 수익에 대한 세금을 수익의 발생 시에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연금을 수령하는 시점까지 미뤄주는 제도입니다. 이것이 왜 좋냐면 세금으로 내야 하는 금액을 다시 재투자하여 운용할 수 있다는 뜻이거든요. 지금 당장은 적은 금액일지 모르지만 연금저축은 기본으로 10년, 20년 등의 장기투자인 만큼 불어나는 수익을 생각하면 정말 큰 혜택이랍니다.

 

 

▽ 전업주부 연금저축펀드 단점

늘 그렇듯 장점만 있는 것은 없죠.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가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했을 때의 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 운용 수익의 자금 묶임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상품의 대표적인 단점이죠. 자금이 계좌에 묶인다는 것인데요.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 사실 큰 단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는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납입한 원금에 대해서는 세금 적용을 받지 않죠. 운용으로 인해 발생한 수익에 세금이 부과가 되거든요. 즉, 자금이 묶이기는 하지만 소득이 있는 직장인의 경우보다는 훨씬 부담이 덜합니다.  

▼ 원금보장 X, 예금자보호 X 

이 단점은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에만 해당하는 단점이라기보다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상품이 가지는 단점입니다. 

 

 

 

 

 

여기까지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가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라고 예를 들었지만, 사실 전업주부가 아니더라도 소득이 없는 누구든 적용이 되는 장점과 단점입니다. 소득이 없더라도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왜 좋은지에 대해 도움이 되셨을까요? 소득이 없기 때문에 연금저축의 큰 장점이라고 하는 세액공제는 받지 못하지만 오히려 출금을 할 때라는 지 등의 세금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장점이 될 수도 있죠. 

 

연금저축은 가입을 일찍 하는 것이 좋은데요. 연금저축이라는 것 자체가 납입하는 금액보다도 가입을 유지하는 기간이 길수록 더 이득이기 때문이에요. 단점보다 장점이 보다 더 매력적인 연금저축 얼른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9.29 - [일상 속 OO/입사, 퇴사, 투잡 등등] - 연금저축펀드 노후대비, 장단점(+연말정산)

 

연금저축펀드 노후대비, 장단점(+연말정산)

노후 대비하고 계신가요? 최근 회사에서 '존 리'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다른 것은 크게 기억이 나지 않는데, '연금저축펀드'를 꼭 시작하라고 했던 것이 인상 깊더라고요. 노후대비는 사

useful.dldmddl46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