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 TIP/건강, 미용 관리 TIP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해석 및 보관 방법

by 리리3 2022. 11. 3.

화장품-유통기한-썸네일
ㅘ장

얼굴에 사용하는 화장품 모두 사용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화장품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치 않죠. 심지어 새롭게 사다 두고, 사용하지 않은 상태도 방치된 화장품도 있을 겁니다. 오늘은 이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화장품 유통기한 보는 방법

화장품은 유통기한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어렵죠. 그래서 그냥 계속해서 쌓아두기만 하는데요. 화장품에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잘 살펴보면 숫자나 영자가 찍혀 있는 곳이 있는데, 이들이 의미하는 것을 알면 해당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알 수 있습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 표시는 두 가지가 있는데, <EXP+숫자>와 <뚜껑이 열린 화장품 그림+숫자 M>이죠.

○ EXP+숫자 : 유통기한 만료일을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예를 들어 EXP 230830이라고 적혀있다면, 2023년 8월 30일까지가 유통기한이라는 뜻이죠. EXP 앞에 다른 알파벳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크게 상관없고 EXP라고 뒤의 숫자를 보고 유통기한 만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뚜껑이 열린 화장품 그림+숫자 M : 뚜껑이 열리 화장품이란, 즉 화장품 개봉을 의미합니다. 즉, 화장품을 개봉하고 사용 가능한 기간을 표시한 것이죠. M는 달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그림 안에 12M이 적혀있다면, 화장품 개봉 후 12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화장품 종류별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위의 사항을 확인하고 유통기한을 지키면 좋겠지만, 간혹 유통기한 표시가 잘 적혀있지 않거나 찾을 수 없는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략적인 화장품 종류별 유통기한과 간단한 보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초 화장품 : 개봉 후 1년 이내, 12개월 이내

기초 화장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다른 화장품에 긴 편인데요. 개봉을 하지 않았다면 36개월, 약 3년 정도 보관해도 괜찮지만, 일단 화장품 개봉을 했다면 1년 안에는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화장품은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서 뚜껑을 꼭 닫아 보관하셔야 합니다. 

 

 

 

 

2. 에센스, 수분크림, 아이크림 : 개봉 후 6개월 이내

기초 화장품과 결이 비슷한 라인이죠. 따라서 개봉 전에는 36개월, 즉 3년 동안 가지고 있을 수 있고, 개봉 후에는 6개월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기초 화장품보다 좀 더 유통기한이 짧아요. 에센스나 아이크림 등은 애초에 양이 적어서 오래도록 사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또 한 번 사용하는 양도 적으니 개봉 후 기간을 잘 따져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에센스, 수분크림, 아이크림은 정말 변질이 쉽습니다. 에센스나 아이크림은 펌프형이나 튜브형이 많지만, 수분크림은 퍼서 사용하는 것도 많은데요. 가급적이면 손이 직접 닿는 것은 피하고, 퍼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스, 수분크림, 아이크림 등은 가급적 공기와 덜 닿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뚜껑 꼭! 닫아서 보관하세요. 

 

 

 

 

3. 클렌저 : 개봉 후 1년 이내

몸이든 얼굴이든 클렌저의 경우도 개봉을 했다면 1년 안에는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클렌저는 사용 중 물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더 짧은 기간 동안 사용하고 바꿔주시는 것이 좋죠. 

 

4. 선크림 : 개봉 후 1년 이내

선크림은 굉장히 오래 사용하게 되는데요. 선크림은 변질이 잘되는 편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개봉을 했다면 1년 내에 모두 사용하시거나, 1년이 지나면 버리셔야 해요. 

선크림은 뚜껑을 닫고, 자외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5. 립스틱, 틴트 : 개봉 후 1년 이내

립 제품은 여러 종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돌아가며 사용하므로 오래 가지고 있게 되는데요. 립스틱이나 틴트도 개봉 전에는 3년까지 보관이 가능하지만, 개봉 후에는 1년 내에 사용을 하시고, 이 기간이 지나면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 립스틱이나 틴트는 입술에 바르는 형태이기 때문에 변질이 쉬우므로 괜찮아 보인다고 해서 오래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6. 마스카라 : 개봉 후 6개월 이내

마스카라의 유통기한은 생각했던 것보다 짧은 개봉 후 6개월인데요. 눈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유통기한을 잘 지켜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파우더 팩트 : 개봉 후 3년 이내

화장품 중 가장 유통기한이 긴 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1년이 지나면 바꿔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파우더 팩트는 퍼프 관리가 중요한데요.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것이기 때문에 퍼프는 일주일에 한 번씩은 빨아서 사용하는 것이 내 피부에도 좋고, 파우더 팩트 관리에도 좋습니다. 

 

8. BB크림, 파운데이션 : 개봉 후 6개월~15개월 이내

BB 크림은 개봉 후 6개월, 파운데이션은 개봉 후 15개월 안에 모두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변질이 쉬워 사용해야 하는 기간이 짧습니다. 

 

9. 가루 타입의 화장품 : 개봉 후 1년 이내

아이 섀도나 블러셔는 가루 타입이라면 개봉 후 1년, 크림 타입이라면 개봉 후 6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리 

대략적으로 개봉을 하지 않았다면 3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개봉을 했다면 최소 6개월에서 1년 안에는 모두 사용해야 하는데요. 만약 화장품에 적힌 유통기한이 지난 미개봉 화장품이라면, 유통기한이 지난 시점에서는 사용을 가급적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그 화장품의 내용물이 만들어졌고, 사용을 마치기까지 표시된 기간이 지난 것이기 때문에 개봉을 하지 않았더라도 변질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그리고 화장품은 가급적 손으로 덜어 쓰는 것이 아닌 도구를 사용하며, 뚜껑은 꼭 닫아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선크림도 자외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보관해야 하는 것처럼요. 

 

 

마치며..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이고, 내 피부를 위해 구입한 화장품이죠. 그리고 가격도 굉장히 비싸서 아껴 쓴다고 오래도록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변질된 화장품을 사용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경우, 피부과를 다니는 비용이 더 많이 들게 되니, 가급적 유통기한을 지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