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어느 한 곳이 아프거나 수술이나 시술을 마친 후 찜질을 하게 되는데요. 찜질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습니다. 냉찜질과 온찜질은 부상의 위치, 상태, 시간 등에 차이를 두고 보면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냉찜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찜질과 온찜질 차이와 순서
냉찜질은 차갑게, 온찜질은 따듯하게 하는 것이죠. 이 둘의 차이와 순서를 간단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냉찜질과 온찜질의 차이
냉찜질은 통증 부위를 차갑게 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고, 온찜질은 만성 질환이나 회복단계에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더 잘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냉찜질 온찜질 순서
따라서 냉찜질과 온찜질에는 순서가 있는데요. 초반 2~3일은 냉찜질로 통증을 완화시켜준 뒤, 온찜질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냉찜질하는 방법과 효과, 주의사항
그중에서도 냉찜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1. 냉찜질 방법
얼음을 직접 피부에 대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스팩이라면 얇은 수건에 싸서 찜질을 진행하시면 되고, 아이스팩이 없다면, 얼음을 비닐 주머니에 넣은 뒤 얇은 수건에 싸서 찜질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찜질 효과
냉찜질은 혈관을 축소시켜 혈류량을 줄이므로, 염증이나 부종, 내부 출혈(멍)에 좋은데요. 따라서 타박상, 발목이나 손목의 접질림, 시술이나 수술 부어오름, 멍 등의 급성 통증이나 외상성 부상일 때 진행하면 좋습니다. 또, 약간의 마취 효과가 있어 통증이 심할 때 냉찜질을 하면 통증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냉찜질은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 시점 또는 시술이나 수술을 진행한 시점으로부터 2~3일 이내에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후에는 빠른 회복을 위해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 효과 정리>
○ 국소 마취 효과가 있어, 통증을 완화해 줌.
○ 부종으로 부어오른 곳의 혈류량을 감소 시킴.
○ 열감이 있거나, 염증이 있는 곳에 혈류량을 감소 시킴.
○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냉찜질을 하면 경련이 줄어들음.
3. 냉찜질을 해야 하는 경우
냉찜질을 했을 때 효과를 보려면, 냉찜질이 필요한 곳에 진행을 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냉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 접질리거나 삐어서 아픈 경우
○ 근육이 부었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 부상 부위, 시술 부위에 열이 나거나, 붓는 경우
예를 들면, 사랑니 발치를 하고 난 뒤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하죠. 특히 매복 사랑니 발치를 한 경우라면, 상처를 냈기 때문에 염증과 붓기가 동시에 있을 거예요. 열감과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그리고 통증의 감소를 위해 냉찜질을 하는 것이죠. 또 심한 모기에 물렸을 때, 열감이 있으면서 부어오르죠. 이럴 때 냉찜질을 해 주면, 가려움도 가라앉고 붓기도 빠르게 가라앉습니다.
4. 냉찜질 주의사항
냉찜질을 하면 통증이 줄어든다고, 마냥 대고 있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시면 안 됩니다.
○ 냉찜질 시간은 동상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할 때 2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 통증 부위에 직접적으로 얼음 등을 가져다 대기보다는, 수건 등으로 싸서 찜질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통증이 시작되거나, 부상을 입은 후 48시간 이내에만 냉찜질을 하며, 증상이 완화된다면 냉찜질을 더 오래 지속하지 않습니다.
○ 냉찜질은 혈류량을 감소시키므로, 빈혈이나 동맥경화증 등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찜질 중에서도 냉찜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찜질이라는 방법은 병원에 가기 애매하거나, 병원을 갈 수 없는 시간일 경우,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냉찜질을 했을 때의 주의점과 방법을 숙지한 후, 올바른 냉찜질을 진행하여 효과 얻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