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 TIP/직장인 생활

청약통장 속 현금 출금? 해지없이 사용하기

by 리리3 2022. 2. 14.

청약통장-예담대-정리

청약통장은 가점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한 달에 10만 원씩 납부하며, 가급적 긴 시간 동안 가입을 유지해야 하죠. 따라서 청약통장 안에는 적지 않은 금액이 쌓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청약통장 속 현금이 생각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청약통장 속 현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출금 가능할까?

아니요, 불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속 현금, 즉 예금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려면 청약통장 해지를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하죠. 바로 청약통장 속 예금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청약통장 무해지, 예금 사용 방법

청약통장에 들어있는 돈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을 예금담보대출이라고 합니다.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하면 청약통장을 해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면서, 돈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택담보대출과 다르게 절차도 간단하고, 까다롭게 따지지 않아요. 왜냐하면 담보 자체가 굉장히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은행 계좌에 들어있는 돈을 담보로 빌려주는 것이니 은행 입장에서도 까다롭게 따질 것이 없는 것이죠. 

 

 

 

청약통장 예담대 한도 및 금리

한도 : 예금액의 최대 95%

금리 : 예금 금리+약 1% 

청약통장 예담대(예금담보대출)를 이용하면 청약통장 속 예금액의 90~95%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예담대의 금리는 일반적으로 예금 금리에 1% 정도의 금리가 추가로 더 붙습니다. 

 

 

청약통장 예담대 이용의 장점과 단점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장점과 단점을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 예담대 장점

1. 청약통장을 해지하지 않아도 된다. 

청약통장의 경우, 일반적인 예금통장과 다르게 만기라는 개념이 없죠. 게다가 청약통장이 가진 기능을 생각해 볼 때,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것은 무조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내가 주택을 1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말이지요. 

 만약 청약통장이 아닌 일반 예금통장의 경우, 통장에 돈을 예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면 예금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보다 해지를 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즉, 반대로 만기가 몇 개월 남지 않은 상태라면 일반 예금통장이라도 해지를 하는 것보다는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는 것이죠. 

 

2.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는 돈을 빌린 후, 일정 기간 안에 갚게 되면 수수료를 물죠. 따라서 필수적으로 일정 기간 이자를 은행에 줘야 하는데요. 예금담보대출은 이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즉, 짧은 시간 동안 돈을 빌려 쓰고, 갚을 수 있다는 뜻이죠.. 

 

3. 대출한도의 영향이 없다. 

요즘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이 난리죠. DSR은 쉽게 말하자면, 빌리는 사람의 소득으로 전체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지 따지는 것인데요. '연간 총부채 원리금 상한액'을 돈을 빌리는 사람의 '연간 소득'으로 나누어 비율을 산출합니다.

 '전체 부채'를 따지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부채가 많을수록 추가 대출이 나오기 어려운데요.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의 경우, 내가 가진 자산인 예금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므로, DSR을 산출할 때 이자상환액만을 반영합니다. 즉, 다른 곳에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것이지요. 

 

4.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내가 가진 돈을 담보로 돈을 빌리므로 신용등급과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청약통장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청약통장 예담대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청약통장의 자격요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또, 예담대를 받은 상태에서 청약을 넣을 수도 있으며, 당첨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 단점 

1. 100%의 예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금액을 담보로 90~95%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즉, 청약통장에 1000만 원이 들어 있을 때, 청약통장 예담대를 이용하면, 900만 원~950만 원만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2. 가산이자 1%

내가 가입한 예금통장에 가산 이자가 1% 붙는데요. 시기에 따라 1. 25%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적다면 적지만, 마냥 무시할 수 있는 이자는 아닌 것이죠. 쓸데없는 이자를 낸다는 느낌이 강하므로, 가급적 정말 급할 때 잠깐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낮은 금리인지 확인할 것

2번과 비슷한 이유인데요. 쓸데없는 이자를 낸다는 느낌이니까, 가급적 적은 이자가 적용되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청약통장 예금담보대출과 비슷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에는 보험약관대출과 퇴직금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이나 퇴직금 담보대출도 사실 금리가 낮은 것은 아닌데요. 본인이 가입한 상품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경우라면 한 번쯤은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적은 금리 적용을 받는 것으로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더 좋겠지요. 

※ 일반적으로, 예금담보대출 이자가 더 낮은 편임. 

 

 

마치며..

주택청약 예금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도상환 수수료나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고, 청약통장의 기능은 모두 유지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편입니다. 다만, 금리가 없는 것은 아니라서 가급적 급전! 정말 돈이 급할 때 잠깐만 쓰는 방법이라는 점을 염두하셨으면 합니다. 무엇이든지 더 버는 것보다는 더 줄이는 것이 더 쉽더라고요. 급전이 필요하셔서, 청약통장 예금액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