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만큼 대중교통이 잘되어 있는 나라도 드물죠. 그런 면에서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을 텐데요.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대중교통이 잘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사실 한 달 교통비가 싸다고 하기는 힘들잖아요.
저는 현재 재택 반, 출근 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달 교통비가 5~6만 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재택을 실시하기 전에는 교통비가 한 달에 10만 원을 왔다 갔다 했었어요. 줄이고 싶어도 도저히 줄일 수 없다고 생각했던 교통비. 정말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정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알뜰교통카드'인데요. 오늘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라니 그게 뭐죠?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지원사업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아울러서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는 카드사에서 추가 할인 혜택까지 해준다고 하는데요.
마일리지 적립에 카드사 할인 혜택까지 더했을 때 교통비는 최대 30%까지 절약이 된다고 해요. 기껏해야 10% 할인일 줄 알았는데, 30%면 할인 혜택이 많이 크다고 생각해요.
2. 알뜰교통카드, 자세한 지원내용은 어떻게?
먼저! 어떤 조건에서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는지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죠.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조건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합니다.
-월 15회 이상 44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단, 주민등록상 주소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는 마일리지 지급이 되지 않아요.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하기에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 초본이 필요합니다.
다시말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도보 또는 자전거로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하고, 그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겠다는 것인데요. 그럼 여기서 이동하는 거리를 어떻게 측정하겠느냐!? 가 궁금하실 거예요.
○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의 사용 방법과 절차를 알아볼게요.
첫째,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을 신청한다.
이때 신청 가능한 카드사는 <하나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입니다.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검색창에 <oo카드 알뜰교통카드>라고 치시면, 홈페이지에 들어가 찾지 않아도 된답니다.
(예) 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
둘째,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한다.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가셔서 '알뜰교통카드'를 검색 후 다음의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셋째, 앱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사용한다.
자 이제 사용을 하면됩니다.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
˙출발지, 즉 집에서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도착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한 번 더, 정리해 보자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는 원리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자~ 그럼 이제 얼마가 적립이 되는지 알아볼게요.
○ 마일리지 적립액
먼저 일반적인 경우와 저소득층의 경우가 조금 다른데요. 저소득층에는 좀 더 많은 마일리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지급, 이때 월상한은 44회입니다. 무제한이 아니에요.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2배의 마일리지 지급
[일반적인 경우]
[저소득층의 경우]
*저소득층 대상 :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지원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앱에 등록해야 합니다.
*증빙서류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향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3. 카드사별 혜택 챙기기
알뜰교통카드는 <하나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의 각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여 사용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각 카드사마다 추가 혜택이 다르답니다. 보다 더 유리한 상황을 따져서 카드사를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하나카드(후불)
○ 우리카드(후불)
○ 신한카드(후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