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청약 포기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원자재 가격이나 인건비 등은 이미 많이 오른 상태라 분양가는 내려갈 수 없다는데, 부동산 가격은 자꾸 내리니 부담이 되기 시작하는 거죠. 오늘은 사전청약 포기 이유와 방법, 사전청약 포기 불이익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청약과 본청약
원래 청약은 아파트를 짓기 위한 공사를 할 때, 즉 착공을 할 때 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 시기보다 좀 더 앞서서 청약을 진행하는데, 이것을 사전청약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사전청약과 본청약이 있는 거죠.
※ 사전청약이 만들어진 이유? 한때 청약 당첨이 되면, '값싼 분양가에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으니, 당첨이 곧 돈을 버는 것이다. 더 나아가 로또 청약이다.'라고 했었어요. 그 때문에 청약에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되니, 이를 방지하고자 사전청약이라는 것을 만든 겁니다.
사전청약 당첨 취소, 포기와 불이익
그런데 사전청약 당첨이 완벽한 당첨은 아니에요. 정확히 말하면 사전청약 당첨은 본청약 당첨을 미리 예약해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전청약 당첨자가 본청약까지 지켜야 하는 조건을 유지하고, 본청약 시 신청을 하게 되면, 완벽한 당첨이 되는 것이죠.
다시 말하자면, 사전청약은 확정적인 청약 당첨이 아닙니다. 즉, 취소나 포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불이익은 적은 편이죠. 없는 것이 아니라 적다고 표현한 이유는 청약 중에서도 공공분양 청약은 약간의 불이익이 있기 때문인데요.
1. 공공분양 사전청약 포기 불이익
당첨자의 지위를 포기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세대 구성원은 일정 기간 동안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일정 기간이란, "수도권,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은 1년, 나머지 지역은 6개월"을 의미합니다. 공공분양은 그 자체로 혜택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있고, 당첨이 됨으로써 다른 누군가의 기회를 뺏는 것이라고 간주합니다. 따라서 당첨을 포기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당첨 기회를 빼앗았다는 것과 같으므로 이러한 불이익을 주는 것이죠.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할 수 없다는 것이지, 민간분양 사전청약이나 일반청약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 민간분양 사전청약 포기 불이익
사전청약은 본청약 당첨을 위한 예약일 뿐이라고 했죠. 그러니 일반적으로는 예약을 포기하거나 취소를 한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즉, 민간분양 사전청약의 경우,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었다가 취소나 포기를 한다고 해도 어떤 불이익은 없습니다.
바로, 또 다른 사전청약이든 일반청약이든, 공공분양이든 모든 청약이 가능해집니다.
사전청약 당첨 포기 후, 재청약
사전청약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라고 했죠. 그렇다면 사전청약이 당첨이 되고 나서도 이 담청을 계속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것으로 갈아탈지 고민을 충분히 하셔도 된다는 것입니다.
1. 공공분양 사전청약 당첨 후 재청약
공공분양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일반청약은 가능합니다. 즉, 공공이든 민간이든 사전청약을 할 수 없다는 거예요. 만약 공공분양 사전청약에 당첨이 된 상태이고, 공공분양이라는 것의 혜택을 섣불리 포기할 수 없는 상태이지만 다른 기회도 놓치고 싶지 않다!라는 마음이시라면, 나에게 더 유리한 일반청약을 알아보셔야 하는 거겠죠.
2. 민간분양 사전청약 당첨 후 재청약
사실 민간분양은 사전청약이 없었어요. 그런데 주택공급을 빨리 확정 짓기 위해 특별히 사전청약 제도를 허가해 준 것이죠. 즉, 민간분양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었다면, 다른 청약은 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민간분양 사전청약도 안되고, 공공분양 사전청약도 안되고, 일반청약도 안 되는 것입니다.
사전청약 취소, 포기 방법
사전청약은 본청약 때 계약금을 넣지 않거나, 서류를 넣지 않으면 자동 취소가 되는데요. 이 말은 자동취소가 될 때까지 사전청약 당점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므로, 청약통장을 다시 바로 사용할 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사전청약을 취소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면, 바로 취소를 신청하셔야 하는 것이죠. 특히 공공분양 사전청약이었다면, 취소 시 청약 제한 기한도 있으니 빠르게 취소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청약 취소 방법
당첨 분양회사에 전화를 해서 취소 신청을 문의하셔야 합니다. 사전청약 취소에 대한 것은 사실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요. 저 역시도 분양회사에 전화를 해서 취소 절차를 물어보았고, 그에 따랐습니다. 직접 본사 방문을 해서 취소 신청을 하라는 경우도 있고, 서류를 준비하여 보내기만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각 당첨 분양회사에 전화를 하셔서 꼭 확인하시고, 빠르게 움직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결정을 하셨다면..)
사전청약 당첨 취소 확인 방법
사전청약 당첨이 취소되었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청약통장에 입금이 되느냐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사전청약 당첨자의 지위가 유지되는 상태라면, 청약통장에 입금이 불가능할 것이고, 당첨 취소가 되었다면 청약통장 입금이 될 겁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전청약이 당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통장을 해지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사전청약 취소 및 불이익, 재청약 여부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경기가 좋지 못하다 보니 분양사들이 본청약이나 입주 날짜를 뒤로 미루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일찌감치 사전청약에 당첨이 된 분들의 고민도 깊어지겠죠. 올해 하반기가 특히가 꽁꽁 얼어붙은 시기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부동산 시장은 심리에 따라 움직이므로, 또 언제 어느 때 심리가 뒤집힐지 알 수가 없습니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대처는 해야 하는 것이니 각자의 상황을 잘 파악하시면서 기회를 잡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