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보험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험료를 달러로 납입하고, 나중에 환급받을 때도 달러로 돌려받는 보험이죠. 달러라는 안전자산에 투자한다는 개념인데, 오늘은 달러 보험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달러 보험 납입 중지 신청 후기에 대한 것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달러 보험이란?
달러 보험은 한 달에 정해진 달러 금액, 즉 70달러, 80달러, 90달러 등과 같이 고정된 달러로 보험료를 납입합니다. 그리고 후에 보장받고 환급받는 금액도 달러로 정해져 있죠. 즉, 환율에 따라서 납부하게 되는 보험료가 매달 달라지는 보험 상품입니다.
달러 보험 장점
이런 달러 보험에 가입을 하는 이유는 달러라고 하는 안전자산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죠. 또 환율을 잘만 이용한다면, 후에 받을 수 있는 환급액이 많아질 수도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제 경우 만기 시 돌려받는 환급액이 5만 달러인데요. 환율에 따라 이 금액은 5천만 원 대가 될 수도 있지만, 만약 환급을 받는 시기에 환율이 높은 상태라면 6천만 원대가 될 수도 있는 거죠. 이때 얻게 되는 환율 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10년 이상 보험 계약을 유지해다면 이자 수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잘만 이용하면 득이 되는 것이죠.
달러 보험 단점
이런 달러 보험을 요즘은 잘 추천하지 않죠 역시 환율 때문입니다. 요즘은 환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가 많아지겠죠. 내가 환급을 받는 금액은 많아질지 적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내가 매달 납부하는 금액만 많아지는 겁니다.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죠.
달러 보험의 똑똑한 이용
즉 환율이 높은 시기에는 달러 보험을 가입하기에는 좋지 못한 시기입니다. 가급적 환율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때 가입하는 는 것이 월 납입 금액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니 좋죠. 그렇다면 왜? 달러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이 있는 것일까요?
1. 환차익, 환테크를 노린다.
달러 보험 장점에도 이야기했죠. 내가 달러 보험을 시작하는 시기와 또 만기 시 돌려받는 시기를 잘 만 이용한다면, 환차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보험 만기가 되었을 때 환급받을 시기는 내가 정할 수 있으므로 환율이 높은 시기에 환급 신청을 하면 환차익을 볼 수 있겠죠.
2. 추가 납입이 가능하다.
내가 가입했던 시기보다 환율이 더 낮아졌을 때, 추가 납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내가 매달 60달러를 납부하기로 계약을 했더라도, 추가로 납부 금액을 더 늘릴 수 있는 것이죠.
왜 추가 납입을 하느냐? 내가 가입했던 시기보다 환율이 더 떨어졌을 경우, 납부를 하게 되는 보험료가 줄어들잖아요. 이때 달러로 돈을 더 축적하는 겁니다. 그러면 원화로 납부하는 월 보험은 비슷한 상태로, 더 많은 달러를 축적하게 되니까요.
3. 추가 납입에 대한 중단과 중도 인출이 가능하다.
환율이 낮아질 때 추가 납임을 진행한 경우, 추가 납입 분에 한해서 납부 중단과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추가 납부한 부분에 한해서라는 점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 유니버설 형태의 달러 보험에만 적용, 상품마다 확인이 필요
4. 달러 보험 해지 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달러 보험은 환율이 높은 시기에는 인기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해지를 하고, 던지는 시기니까요. 사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달러 보험에 가입을 한 겁니다.
달러 보험에 추가 납입 기능이 있다고 했죠. 환율이 낮을 때 추가 납입 기능을 이용해서 달러를 축적을 해둔 후, 환율이 높아졌을 때 해지를 한다면 어떨까요? 적어도 내가 납부한 돈보다는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게 될 겁니다.
요즘은 달러 보험 가입자보다, 해지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죠. 당연한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달러 보험에 가입을 했을 테니까요. 단, 평상시에 추가 납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해지를 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다음 기회를 다시 한번 더 노려보는 전략을 세워야 하는 겁니다.
달러 보험 후기
달러 보험은 사실 만기까지 무조건 가지고 가는 보험의 형태와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즉 달러를 가지고 투자를 한다는 개념으로 전략을 짜는 것이 좋은데요. 내가 만약 달러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언제 해지를 할지 해지 시점에 대한 플랜이 있다면 좋을 겁니다.
실제로 달러 보험으로 돈을 버신 분이 있어요. 자고로 보험은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이야기가 많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제도적, 상품적 특징을 잘 이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달러 보험을 만약 염두하신다면, 보장이라는 개념보다 투자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좋겠어요.
부동산과 주식에 매수와 매도 시기가 있는 것처럼 달러 보험을 이용하여 달러 투자를 간접적 할 생각이라면, 달러 보험 가입 시기와 해지 시기에 대해 전략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마치며..
이미 달러 보험에 가입이 되신 분들, 지금 당장 해지는 어렵고, 매달 납부하는 금액이 많아져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을 겁니다. 달러 보험뿐만 아니라 경기가 전체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보니 더욱 차갑고 힘들 겁니다. 하지만 힘든 시기 뒤에는 반드시 좋은 시기가 따라온다고 하잖아요. 어려운 시기 꿋꿋하게 잘 버텨서 마지막에 오래도록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