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정책, 정보

전월세 신고제 간단정리, 의무 대상, 방법, 서류

by 리리3 2021. 6. 3.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6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전월세 신고제가 시행이 되죠. 전월세 신고제는 '의무'이기 때문에 전월세 신고를 하지 않거나 늦게 신고를 하면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과태료는 경우에 따라 최소 4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이라고하니 잘 챙겨야 하겠죠. 다만, 처음 시행되는 법이니만큼 적응할 계도기간을 준다고 하는데요. 21년 6월 1일~22년 5월 31일까지는 미신고 및 거짓신고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월세 신고 대상은 누구이고, 신고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월세 신고제란?

주택 임대차 계약을 할 때, 30일 이내에 임대계약 당사자, 보증금, 임대기간, 계약금, 중도금, 잔금 납부일 등 계약사항을 30일 이내에 시, 군, 구청에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신고 대상 주택?

1. 지역 및 금액

수도권, 광역시, 세종시, 각 도의 시 단위 지역에서 전세 6천 만원, 월세 30만 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을 하는 경우 30일 이내에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30일은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30일 안을 말합니다. 잔금을 치르는 날 아님 주의!! 

2. 주택의 종류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다가구 주택, 오피스텔,, 기숙사 등의 준주택, 공장과 상가 내 주택, 판잣집 등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주택이면 모두 신고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단, 고시원처럼 한 달을 넘기지 않는 초단기 게약에 대해서는 과태료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오피스텔의 경우, 주거용이 아닌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월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고 필요서류?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서
-주택 임대차 계약서
*참고 : 주택 임대차 계약서는 확정일자 부여시에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신고하실 때는 위의 계약서 원본을 PDF, JPG 파일로 변환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 파일(PNG)을 첨부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공동으로 작성한 계약서가 없는 경우에는 계약자 중 한 명이 계약금 입금 내역 등 임대차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함께 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할 수 있어요. 

 

신고방법?

임대한 주택의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통합민원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럼 온라인 신청방법을 알아봅시다.


"온라인 신청방법"

<국토교통부 /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 사이트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또는 검색창에 '임대차 신고'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 홈페이지 왼쪽 아래의 <시군구별 거래 신고 사이트>에서 지역 설정을 하고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방법

 

그럼 설정한 지역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으로 연결이 되는데요. <부동산 거래 신고>에서 <신고 등록>을 클릭하고, 공동인증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신고서 등록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하고, 소재지의 주민센터(해당 동+주민센터)를 선택합니다.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신고서의 내용을 입력하고, 임시저장 후 등록을 완료합니다. 미리 스캔 및 촬영해둔 서류도 첨부하고요.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이후, 다음과 같이 [전자서명 > 신고서 접수 > 신고처리 > 신고필증 발급]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쭉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돼요.

 

전월세 신고
전월세 신고

 

위의 과정을 모두 거치고나면, 전월세 신고가 마무리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