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하면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을 떠올립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하면 타이레놀, 이부프로펜이라고 하면 이지엔이 대표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의 효과,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의 효능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과 진통에 효능이 있고, 이부프로펜은 해열, 진통과 소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즉, 염증에 의한 발열과 통증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죠.
○ 아세트아미노펜 : 두통, 치통, 생리통, 근육통 등에 효과
○ 이부프로펜 : 두평, 편둥통, 관절염 등에 효과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모두 내성이 있는 약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럼에도 자주 과용을 하면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아세톤아미노펜의 부작용]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장 장애를 잘 일으키지 않지만, 적정량 이상을 먹게 되면 간 독성을 일으킵니다. 또 다른 약과 복용할 때도 복용량을 체크해야 하며,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시 술을 마시게 되면 간에 손상이 갈 정도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의 부작용]
이부프로펜은 위장 장애를 일으킵니다. 이부프로펜은 아세트아미노펜보다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리는 편이지만, 효과가 나타난다면 지속 시간이 깁니다. 따라서 아세트아미노펜보다 이부프로펜을 복용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부프로펜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위 복통, 위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일시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복용법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의 부작용을 인지했다면 자연스럽게 복용법도 이해가 되실 텐데요.
[아세트아미노펜 복용법]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장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적어, 공복에 복용을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한 번 복용할 때 과복용을 하게 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복용량을 잘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의 경우, 진통 효과를 더 강하게 보겠다고 여러 알을 한번에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위험할 수 있느니 꼭 하루 복용량과 한번에 복용가능한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복용법]
이부프로펜은 위에 부담을 주는 약이므로 공복에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꼭 식후에 복용을 해야 하며, 식후 30분 이런 것은 상관이 없고, 식사를 한 직후에 복용을 해도 됩니다. 그럼에도 자주 복용하면 위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잦은 복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도 이부프로펜을 처방할 때는 위를 보호하는 약도 함께 처방을 하는 정도이니까요.
마치며..
병원을 방문하기 어렵다면 약국에서 진통제 많이들 구입해서 드시는데요. 내가 지금 염증에 의한발열 통증인지 아닌지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약사님께 증상을 자세히 이야기를 한 뒤 진통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의사의 처방이니 병원을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