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단건강검진 기간 연장 및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 신청, 두 가지 방법

by 리아's 2024. 1. 15.

2년에 한 번, 비사무직이라면 매년 나라에서 실시하는 공단건강검진을 받는데요. 연말이 되면 미뤘던 공단검진을 받기 위해 분주해지는데요. 피치못할 사정으로 공단검진 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공단검진시기를 놓쳤다면, 미수검자 추가 신청을 해서 받으면 되는데요. 오늘은 공단건강검진 미검수자 추가신청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단건강검진 대상 및 실시

공단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는 직장가입자,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지역세대주, 20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입니다.

 

대부분 직장에 취업을 하면서 공간건강검진을 2년에 한번씩 받게 되는데요. 회사에서 필수로 실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공간건강검진 대상이라면 병원에 공단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이야기를 하면 되니, 내가 대상인지 확인 후, 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단건강검진 기간을 놓쳤다면?

2년에 한번씩 받는 공단건강검진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검사가 아닌 특정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여성이라면 산부인과 자궁경부암 공단 검진이 있죠. 

사람들 심리가 비슷해서 미루다 보면 12월에 병원 예약이 가득차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12월 마지막날까지도 받지 못해 해를 넘겨버렸다면, 전년도미수검자 추가 신청을 통해 다음 년도에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단건강검진 추가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과 The 건강보험 앱을 통해 신청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

검색 포털에 공단보험검진 등을 검색하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나라에서 검진을 받아왔던 나의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방문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다. 

2. 상단 탭 '건강IN' > '나의 건강관리'를 선택한다.

3. 왼쪽 '나의 건강관리'에서 '건강검진정보'를 선택한다.

4. '건강검진정보'에서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신청'을 선택한다. 

 

 

The 건강보험 앱

The 건강보험 앱을 통해서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The 건강보험 앱을 설치 후,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은 건강보험 인증서를 받아야 하는데, 휴대폰 인증으로 간단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2. 하단의 '전체메뉴' > '건강IN'을 선택한다.

3. '건강IN'의 '건강검진'글자 옆 [+]를 선택한다.

4. <신청 및 작성>에서 '전녀도 미수검 신청'을 선택한다.

5. 대상자이면서 수검을 하지 않은 항목에 추가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전년도미수검자 추가 신청 기간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 신청은 미리 할 수는 없는데요. 즉, 올해 내가 너무 바빠서 공단 검진을 받을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해 다음 해 초로 연장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 해가 바뀐 날부터 신청이 가능한 것이죠. 

 

전년도 미수검자 검진 기간

추가 신청을 한 뒤, 언제까지 검진을 받아야 하느냐면, 일반검진이나 위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폐암은 신청일부터 12월 31일 중에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다만, 간암검진의 경우는 신청일부터 당해년도 6월 30일까지 받아야 하는데요. 간암검진의 경우는 주기가 6개월이기 떄문이죠. 따라서 간암검진의 미수검자 추가 신청을 할 때는 다음해의 하반기에는 추가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6개월 주기를 넘기기 때문)

 

 

 

 

 

마치며..

공단 검진을 제 때에 받지 못했을 때, 추가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반 검진은 회사에서 진행을 해 주지만,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은 따로 검사를 받아야 하는 만큼, 스스로 챙기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다행히도 기간을 놓치고 해를 넘기는 사람이 많은지, 1~2월 정도에 받을 수 있도록 미수검자 추가 신청이라는 것이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꼭! 건강관리를 하시기바랍니다. 

 

 

 

 

댓글